2018. 8. 29 01:22PM

'우리 동네, 청와대' 공모전 대상 수상작 이미지 및 모형 공개


2018-00019

어디냐고 여쭤보면 '청와대교'(서울과학기술대학교건축학과_황미석,김지원)

우리는 그 일상공간을 만인의 쉼터, 일상과 일의 건널목이며 도시를 대표하는 교통 인프라인 동시에 어느 시, 어느 구, 어느 동에도 속하지 않는 한강 다리 그 중 하부 공간으로 정했다. 많은 한강 다리 중 좋은 도시 인프라를 갖춘 양화대교를 첫 시작점으로 잡았고 일상공간 속 변화의 가능성을 보여주기 위해 가설 구조체와 유연한 모듈 시스템을 여러 조합으로 삽입하는 것을 계획했다.

2018-00075

퍼지는 마을: 경계 흐리기(고려대학교 이광훈, 허성민, 류채린)

현재의 청와대 일대는 한국 근현대 정치의 역사가 고스란히 남아있는 상징적인 지역이다. 역사의 흔적 위에서 펼쳐지는 새로운 변화의 움직임은 점점 확장되어 도시 전체의 풍경을 변화시킬 것이다. 이를 위해 필요한 크고 작은 도시 속의 전략들을 총 네 가지의 시간적 단계별로 나누어 제안한다. 단계적인 전략은 앞으로 한국 정치에 일어날 수 있는 여러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또한 시대의 요구에 맞게 수정되고 개선되며 이상적인 모습을 찾아갈 수 있다.

2018-00111

청와대로 1번지(울산대학교 김준석, 김한규, 김채원)

'주소' 의 사전적 의미는 ‘인간생활의 근거가 되는 곳’이다. 청와대 역시 국민을 대변하는 장소로 ‘국민생활의 근거가 되는 곳’이 되어야 한다. 우리는 청와대 앞 경계를 만드는 청와대로와 주변 도시난민을 내부로 끌어들여 커다란 공동체 마을로 재조성 한다. 이 마을의 중심 축인 청와대로에 덧붙여지는 자생로live, 여민로support, 북악로work를 따라 생산적 타이폴로지를 제안한다면, 청와대가 제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함과 동시에 자생적 마을로써 ‘청와대로 1번지’를 이룰 것이다. 나아가 빠르게 변하는 도시구조 속 국가와 국민이 공존하는 새 주소가 될 것을 기대한다.

2018-00128

아파트 청와대(단국대학교 유지웅, 홍철민, 서수정)

우리는 ‘아파트 청와대’를 제안한다. 주거는 한 나라의 문화가 반영되고 만들어지는 곳 이기도 하다. 대한민국에서 아파트는 주거를 비롯하여 시대적 흐름을 함께해왔다. 또 쌓아 올린 공간에 적용된 수직 수평의 효율적 구조와 동선 시스템은 영속적 가치가 있고, 이는 아파트의 삶을 영위시킨다. 하지만 현대의 아파트는 인구감소로 인한 슬럼화 현상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2018-00162

무궁(동아대학교 최종은, 곽강)

새로운 대통령 집무실의 명칭은 ‘무궁’이다. 그 의미는 첫 번째로, 국민과 왕을 구분 지었던 공간인 ‘궁이 없다(無宮)’라는 뜻으로, 불통의 요인이었던 궁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두 번째는 무궁(無窮), 즉 ‘영원히 피고 또 피어서지지 않는다’ 뜻처럼 고난과 역경이 있어도 그것을 딛고 다시 나아가는 한민족의 정신을 담은 의미이다.